정지권 서울시의원 김포골드라인 운영사인 서울교통공사에 서울시민 혈세낭비 없다!!!
정지권 서울시의원 김포골드라인 운영사인 서울교통공사에 서울시민 혈세낭비 없다!!!
  • 주택건설신문
  • 승인 2019.09.09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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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의회 정지권의원 김포골드라인 경전철 운영간 적자 발생 우려 표명
- 서울교통공사 사장 “운영시 적자 있을 수 없다”고 답변
- 전동차 떨림현상의 해소방안인 차륜 삭정 비용과 조기 교체비용 김포시 해결

 

[서울=이주현 기자]정지권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성동2)은 서울시의회 제 289회 임시회 교통위원회 서울교통공사 업무보고(8. 30, )에서 최근 여러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928일 개통이 예정된 김포골드라인 운영 주체인 서율교통공사에 김포골드라인을 운영하면서 발생할수 있는 적자와 관련하여 서울시 혈세 투입은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는 20167월 김포도시철도 우선협상자로 선정되어 자체 이사회 및 서울시 승인을 거쳐 201612월 김포도시철도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김포골드라인의 운영사가 되었다. 운영기간은 5년이며 계약금액은 1013억원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운영주체 : 운영관리자 직영(자회사 설립 및 본 사업 위임 시 운영관리자 지위 승계

운영관리비 : 분기별 선지급(별도 정산 없음, 물가변동분 연 1회 반영

결원발생 : 해당 인원에 대한 운영비 차감(다음달까지 채용계획 수립·시행 시 예외)

성과평가 : 운영관리비의 최대 1%이내 페널티 적용

직원채용 : 신규직원 50%이상 김포지역 거주자 우선 채용

협약종료 : 수탁재산 반환, 열차운행과 직접 관련된 구매자산 무상 인계

서울교통공사는 194월 경기도 운송사업면허를 발급 받았으며 510일부터 623일까지 영업시운전을 완료하였으나 차후 차량진동등 안전문제가 대두되어 828일까지 속도조정 관련 영업시운전 등을 완료하고 국토부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현재 운행중인 경전철을 보면 2012년 개통했던 의정부 경전철은 운행 5년만에 누적된 적자로 파산하였고 현재 의정부시와 소송중에 있으며, 서울시 경전철인 우이신설선은 2017년 개통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2018년 약845억원의 당기순손실이 발생하였다. 그 외 수도권이나 지방에서 운영되는 경전철 대부분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게 현실이다.

정지권의원은 서울교통공사 업무보고시(8. 30, ) 김태호 사장 및 김포골드라인 사장(권형택)에게 질의를 통하여 현재 문제되고 있는 전동차 떨림에 대한 조치로 차륜 삭정 및 차륜 조기교체 비용 발생시 부담 주체가 어딘지 확인하였다. 서울교통공사 사장 및 김포골드라인 사장은 김포시에서 부담키로 하였다고 답변하였다. 이외에도 운영간 발생할수 있는 적자에 관하여도 서울교통공사의 부담은 없다고 답하였다.

서울시의회 정지권의원은 서울교통공사는 김포골드라인의 운영사로써 928일 개통전까지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하여 열차 운행 전반적인 부분을 빠짐없이 체크하고 준비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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