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NAVER·SK이노베이션·삼성SDI·락앤락·GS리테일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NAVER·SK이노베이션·삼성SDI·락앤락·GS리테일
  • 주택건설신문
  • 승인 2020.08.04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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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심리 워스트5, 삼성중공업·아모레퍼시픽·호텔신라·금호타이어·LG생활건강

4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NAVER·SK이노베이션·삼성SDI·락앤락·GS리테일이 선정됐다.

이는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다.

NAVER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 '매우 좋음'을 나타냈다. 관련 키워드로는 서비스, 고객, 플랫폼, 온라인, 제공, 영업점, 상품, 모바일, 정보, 제휴 등이 뽑혔다.

SK이노베이션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단계 상승한 7단계로 집계됐다. 연관 키워드로는 배터리, 전기차, 점유율, 삼성SDI, 사용량, 테슬라, 동기, 수소, 세계, 성장세 등이 꼽혔다.

삼성SDI의 시장심리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같은 등급을 유지했다. 온라인에서는 배터리, 전기차, 점유율, SK이노베이션, 사용량, 테슬라, 세계, 수소, 성장세 등이 주로 검색됐다.

락앤락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를 나타냈다. 핵심 키워드로는 온라인, 소형가전, 채널, 동기, 카테고리, 식품보관용, 베트남, 성과, 시리즈, 가전, 전략, 기반, 디자인 등이 선정됐다.

GS리테일의 MSI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동일했다. 주요 키워드로는 배달, 상품, 주문, 일반인, 참여, 도보, 고객, 편의점, 서비스, 지역, 플랫폼, 오프라인, 가능, 배송 등이 꼽혔다.

시장심리가 낮은 '워스트5'에는 삼성중공업·아모레퍼시픽·호텔신라·금호타이어·LG생활건강이 꼽혔다.

삼성중공업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관련 키워드로는 수소, 기술, 공장, 디지털, 선박, 스마트, 영업손실, 배터리, 수주, 적자, 개발, 세계, 솔루션 등이 꼽혔다.

아모레퍼시픽의 시장심리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연관 키워드로는 상향, 화장품, 동기, 채널, 설화수, 온라인, 라네즈, 조정, 오프라인, 월터, 캠페인 등이 뽑혔다.

호텔신라의 MSI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과 동일했다. 핵심 키워드로는 상향, 면세점, 국민연금, 조정, 적자, 회복, 하향, 보유, 동기, 호텔, 영업손실, 임차료, 부문, 영업적자, 디지털 등이 선정됐다.

금호타이어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동일한 1단계를 나타냈다. 온라인에서는 노조, 지급, 판결, 소송, 통장, 협력업체, 사태, 정규직, 임금차액, 압류, 운영자금, 채권, 적자, 어려움 등이 주로 검색됐다.

LG생활건강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에서 6단계 급락한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키워드로 상향, 조정, 세정, 과일사이다, 하향, 광고, 전장, 화장품, 화학, 썬키스트, 기계, 오프라인, 의약품 등이 뽑혔다.

MSI는 총 7단계로 나뉜다.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으로 분류된다.

MSI 레벨이 가장 낮은 수준인 1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7단계 쪽으로 바뀌면 해당 종목에 대해 온라인상에서의 반응이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뀌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서울=뉴시스] 이승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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