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떠난 신현수, 거취 고심…文 '불편한 동거' 해소되나
휴가 떠난 신현수, 거취 고심…文 '불편한 동거' 해소되나
  • 주택건설신문
  • 승인 2021.02.19 13:5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신현수, 내일까지 이틀 휴가"…거취 고민할 듯
申 자존심 회복? 文 사표수리?…정무적 부담 계속
거취 문제 거리둬왔던 靑…"본래 모습 복귀 기대"
申 "패싱 불가" 각인…민정실 개편이 잔류 명분 될 수도
文, 검찰 출신 중 申 유일하게 신뢰…자존심 회복 관건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린 국토교통부 2021년 업무보고에 참석해 있다. 2021.02.16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린 국토교통부 2021년 업무보고에 참석해 있다. 2021.02.16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임 의사를 거두지 않으면서 정치권의 관심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표 수리 여부에 쏠리게 됐다. 이미 두 차례의 만류에도 물러나겠다는 완강한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과 신 수석의 '불편한 동거'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 수석은 여러 논란을 뒤로 한 채 향후 거취 문제를 정리하기 위해 휴가를 떠났다. 주말까지 나흘간 휴식을 취하면서 거취에 대해 숙고하기로 했다. 휴가 복귀 후 어떤 식으로든 혼란의 상황은 정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8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신 수석이 오늘부터 내일까지 이틀 동안 (쉬기 위해) 휴가원을 제출했고, 처리됐다"면서 "숙고의 시간을 가진 뒤 월요일(22일)에 출근할 예정이며, 그 때는 (거취와 관련한) 말이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충분히 숙고한 뒤, 본래의 모습으로 복귀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만류에도 신 수석이 사의를 거두지 않으면서 청와대는 당혹한 기색이 역력했다. 신 수석의 거취 문제에 대해 의식적으로 거리를 둬왔던 청와대는 이번 휴가를 계기로 논란이 해소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申 거취 문제 거리둬왔던 靑…"숙고 후 본래 모습 복귀 기대"

여권과 청와대에 따르면 신 수석이 최초로 문 대통령에게 사의(辭意)를 표명한 시점은 법무부의 검사장급 검찰 간부 인사 단행 이틀 뒤인 지난 9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만류하자 설연휴 이후 한 차례 더 물러나겠다는 뜻을 명확히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만류가 거듭됐고, 마음이 이미 떠난 상황에서 '형식적 출근'만이 이어지고 있는 셈이 됐다. 신 수석은 국무위원 임명장 수여식(15일), 국무회의(16일)까지 주어진 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청와대가 사의 표명 사실을 공식 인정했던 지난 17일 유영민 비서실장 주재의 현안 점검회의도 참석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전날 "(신 수석이) 몇 차례 사의를 표했고, 그 때마다 문 대통령이 만류를 했다. 지금은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단 한 차례도 회의에 빠진 적이 없고 아침 현안점검 회의도 참석했으니 거취 문제는 변화가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임면권자인 문 대통령이 사의를 반려했으니 신 수석의 거취 문제는 일단락 됐다는 의미다. 신 수석의 거취 문제에 '의식적 거리두기'를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이러한 청와대의 입장과 달리 '항명 사태'에 이르게 된 본질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거취 문제가 따라다닐 수밖에 없다는 관측에 보다 무게가 실린다.

신현수 민정수석이 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1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있다. 2021.01.05.
신현수 민정수석이 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1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있다. 2021.01.05.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 신 수석의 평소 성향을 감안했을 때 당분간 주어진 일정은 소화하되, 후임자 물색이 완료되는 대로 언제든 청와대를 떠날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한다. 문 대통령이 후임자를 발탁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신 수석의 자존심 회복이 되기 전까지는 '어정쩡한 동거'가 계속 될 수밖에 없다는 정무적 부담을 떠안고 가야하는 상황이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파견 근무를 자청했다가 친정인 검찰에 부담을 지울 수 없다며 복귀 대신 변호사의 길을 택했던 신 수석의 과거 이력은 현재 상황과 맞물려 시사점을 준다.

검찰 인사 과정에서 민정수석이 배제됐던 구조적인 문제의 해결을 담보하는 방안으로 신 수석의 잔류를 설득하는 접근이 바람직하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신 수석이 전격적인 사의 표명 과정을 통해 '패싱은 용납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여권 친문 진영에 분명하게 낸 만큼 7월로 예상되는 차기 검찰 인사까지 지켜보자는 쪽으로 퇴로의 명분을 제공할 수 있다.

申, '패싱 불가' 메시지 확실히 표명…민정실 개편이 잔류 명분 될 수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문 대통령 직보 과정에서 메신저 역할로 지목되고 있는 이광철 법무비서관의 자연스러운 정리가 선행된다면 '조국 전 민정수석'의 영향력을 어느 정도 거둬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는 신 수석과 이 비서관 사이의 갈등은 없다며 개연성 차단에 주력하고는 있지만, '조국 라인'으로 분류되는 이 비서관을 정리하고 신 수석이 신뢰할 수 있는 인물들로 민정수석실을 꾸린다면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조건은 갖춰지는 셈이다.

이광철 비서관은 조국 민정수석 시절 선임행정관을 지내다 2019년 8월23일 당시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발탁 때 민정비서관으로 승진한 '조국 라인' 인사로 꼽힌다.

신임 신현수 민정수석이 3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12.31.
신임 신현수 민정수석이 3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12.31.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사들을 보면 이 비서관이 엮여 있고, 신 수석과의 암투로 그려져 있다"면서 "이명신 반부패비서관과 김영식 법무비서관은 김종호 전 민정수석 때 사의를 표했고 후임을 찾는 과정이 길어지며 지금까지 와 있다"고 말했다.

신 수석이 사의를 표명한 것이 이광철 민정비서관과는 무관하다면서도 정작 교체 수순이 진행 중인 비서관으로 이명신 반부패비서관과 김영식 법무비서관을 거론한 것은 논리적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평가다.

文, 검찰 출신 중 申 유일하게 신뢰…자존심 회복 관건

 대통령과의 각별한 인연에서 신 수석의 사표 수리 어려움을 찾는 시각도 있다. 단순히 민정수석 교체가 아닌 신 수석과의 인간적 유대 관계를 정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신 수석은 검찰 출신 중에 문 대통령이 유일하게 신뢰를 갖는 인물로, 문 대통령의 가족 관계까지 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2년과 2017년 대선 캠프에서 야당의 네거티브 공세를 막는 과정 속에서 두터운 신뢰가 형성됐다고 한다.

관건은 신 수석의 구겨진 자존심 회복 여부에 달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 내부 저항을 다독이고 관계 개선을 위한 민정수석 발탁 목적에 맞도록 향후 검찰 인사에서 윤석열 총장과 두터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신 수석의 체면을 살려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번 검찰 간부 인사에서 윤 총장이 비토(veto)했던 '추미애 라인'이 그대로 살아 남았고, 거꾸로 희망했던 한동훈 법무부 연구위원의 일선 검찰청 복귀 의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게 법조계의 대체적인 평가다.

다만 차기 대규모 검찰 인사 시점이 오는 7월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임기 만료로 검찰총장 자리에서 물러나는 윤 총장과의 관계 개선에는 큰 도움이 못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문 대통령의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는 대목이기도 하다.

여권 관계자는 "공은 문 대통령에게 넘어간 상황이지만 당장 마땅한 출구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5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청사 내 내 인사청문준비단 사무실로 사용했던 장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검찰 인사에 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법무부 제공) 2021.02.05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5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청사 내 내 인사청문준비단 사무실로 사용했던 장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검찰 인사에 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법무부 제공) 2021.02.05

휴가 계기로 사의 철회?…靑 "상황 예단하기 어려워"

  한동안 이슈의 중심에 섰던 신 수석이 휴가를 떠난 것은 거취에 대한 고민과 동시에 자신과 문 대통령에게 집중되는 관심으로부터 주의를 돌리기 위한 목적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사의 표명과 만류의 과정이 언론을 통해 상세히 공개된 이후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휴가원을 제출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신 수석이 완강한 태도로 사의를 굽히지 않은 것은 검찰 조직 내부를 향한 메시지가 함께 담겨있을 수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검찰 수장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은 인사안이 발표된 것에 대한 조직적 저항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대신 문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을 감수하고 '항명'에 가까운 태도를 취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법조계에서는 당초 이번주로 예상됐었던 검찰 중간간부 인사가 다음주로 연기된 배경에 주목하며 추후 신 수석과 박 장관 사이의 협의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중간 간부 인사를 통해 구겨진 신 수석의 자존심을 회복시키고, 법무부와 청와대의 물밑 조율 과정에 쏠리는 시선을 잠시 거두기 위해 휴가를 택했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어 보인다.

이 경우 휴가 복귀와 함께 자연스레 사의를 거두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사례에서처럼 문 대통령이 적당한 계기에 재신임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식으로 신 수석에게 힘을 실어줄 수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 인사 이후 여러 상황으로 쌓인 스트레스가 많았다며 신 수석이 원해서 휴가원을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휴가 기간 동안 본인의 거취를 포함해 여러 가지를 숙고하겠지만 그 뒤 결과는 쉽게 예단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태규 홍지은 안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택건설신문
  • (100-866) 서울 중구 퇴계로187(필동1가 국제빌딩( 2층)
  • 대표전화 : 02-757-2114
  • 팩스 : 02-2269-5114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향화
  • 제호 : 주택건설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04935
  • 등록일 : 2018-01-17
  • 발행일 : 1996-06-20
  • 회장 : 류종기
  • 발행인 겸 편집인 : 이종수
  • 편집디자인 : 이주현
  • 주택건설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주택건설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c@newshc.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