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6 최대 684만원, BMW는 최대 212만원
환경부는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확정하고 지침에 따라 산정한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 금액을 20일 공개했다.
올해 보조금 개편은 ▲성능 좋고 안전한 전기차 보급 촉진 ▲배터리 기술혁신 유도로 전기차 친환경성 제고 ▲전기차 사후관리·충전여건 개선을 위한 제작사 노력 유도 ▲경제적 취약계층·청년 및 소상공인 전기차 진입 장벽 완화 등에 초점을 맞췄다.
차량 가격 할인폭에 비례한 추가 인센티브를 반영한 주요 차종별 보조금을 보면 국내 전기승용 중 중형 GV60은 최대 325만원,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는 최대 690만원, 코나 일렉트릭 최대 633만원, EV6 684만원, EV9 301만원, 토레스 457만원이다.
외제차 중에서는 테슬라 'model Y RWD' 195만원, 폭스바겐 'ID.4 Pro' 492만원, 아우디 'Q4 Sportback 40 e-tron' 198만원, BMW 'I4 eDrive 40' 212만원, 벤츠 'EQB 300 4MATIC' 217만원, 토요타 렉서스 RZ450e 276만원 등이다.
전기화물에서는 포터Ⅱ 일렉트릭 1050만원, 봉고 전기차 냉동탑차 1261만원이고 전기승합에서는 카운티 일렉트릭 3915만원이다.
확정된 보조금 지침과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 금액은 무공해차 통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보조금 지침이 확정된 만큼 신속한 예산 집행을 통한 전기차 보급 활성화가 필요하다"며 "지자체 자금 배정 적시 실시, 공고절차 신속 진행 독려 등 전기차 보조금 집행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전기이륜차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BBS)을 구축해야만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는 보도에 대해 이날 오후 설명자료를 내고 "2024년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운영지침은 현재 관련 업계 논의 중으로 미확정 상태"라며, "향후 상호호환되는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보급 필요성, 표준배터리가 상용화되지 않은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업계 논의 후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